ETG, Martin Rostan 기자간담회 - EtherCAT과 TSN [FA VISION 2018년 8월]

미니 인터뷰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 Martin Rostan 회장


EtherCAT은 최근 몇 년간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의 약진이 돋보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기술 자체가 설득력이 있다는 점입니다. 엔지니어들은 독특하면서도 신뢰 가능한 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진정한 의미의 오픈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필드버스들이 오픈 기술을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는데 EtherCAT은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특히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번역을 제공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ETG 팀원들의 열정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ETG Korea를 비롯한 아시아 팀원들의 도움 및 정보 제공에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TSN에 대한 설명 부탁합니다.
  한 마디로 TSN(Time-Sensitive Networking)은 여러 기술들이 포함된 툴 박스라고 생각합니다. TSN은 공장에서 실시간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IEEE에서 국제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원래는 공장자동화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기술은 아니었지만, 기존의 필드버스들은 표준 인터넷 네트워크 및 장비와의 결합에 한계성이 있어 제조 전체를 아우르는 스마트 제조환경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IEEE TSN 작업 그룹은 2012년부터 이더넷의 실시간 기능을 표준화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것은 TSN이 필드버스 자체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즉, 실시간이 필요한 곳에 TSN이라는 양념을 뿌리면 실시간이 가능해지는 것이지 필드버스라는 요리 자체는 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TSN과 EtherCAT를 함께 사용하는 시나리오가 가능한 것인지요?
  물론입니다. 우리는 이기종 네트워크 환경에서 EtherCAT의 기능을 확장하여 TSN 기술로 EtherCAT을 보완합니다. TSN 표준은 일반 이더넷의 실시간 속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컨트롤러는 TSN을 사용하여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여러 EtherCAT 세그먼트를 처리할 수 있으며, EtherCAT 슬레이브 장치에는 변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TSN은 컨트롤러 간의 통신을 위해 EtherCAT 자동화 프로토콜을 확장하므로 훨씬 더 결정적이며, ETG는 이 기술의 확장을 프로파일 형식으로 지정했으므로 TSN 표준을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ETG는 처음부터 IEEE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TSN 개발을 지원했으며 IEEE 802.1 워킹 그룹과 Liaison이라는 파트너십을 맺고 연락을 통해 사양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ETG가 아직 채택되지 않은 IEEE 802.1 스펙에도 액세스 할 수 있음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TSN과 거의 동시에 도입 될 수 있습니다.
  EtherCAT은 EtherCAT 장치 세그먼트 위의 실시간 통신을 위해 모든 데이터 속도의 TSN 스트림을 사용합니다. 세그먼트 자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즉석에서 처리할 때 만들어진 EtherCAT 프로토콜의 고유한 성능, 고도의 정밀한 동기화, 유연한 토폴로지 선택, 탁월한 진단 기능 및 장치의 완전 자동 주소 지정을 통한 단순성은 모두 완벽하게 보존됩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에서 수천 가지의 다양한 EtherCAT 장치를 수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EtherCAT 세그먼트를 이기종 TSN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스트림 적응 기능은 마지막 TSN 스위치 또는 첫 번째 EtherCAT 슬레이브 장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즉, TSN과 EtherCAT은 서로를 변형시키지 않고 이점만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Moxa, Hirschmann, Hilscher 및 Xilinx까지 4개의 스위치 벤더는 TSC 스위치 및 인프라 제품에 EtherCAT TSN 스트림 적응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용자는 EtherCAT 슬레이브 장치 및 전체 네트워크를 EtherCAT 장치를 변경하거나 수정하지 않고 이기종 TSN 도메인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