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G, 제9회 ETG Korea 회원사 초청 세미나 개최 [FA VISION 2018년 8월]

제9회 ETG Korea 회원사 초청 세미나 개최
ETG Korea


  최근 EtherCAT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ETG Korea에서 ‘제9회 ETG Korea 회원사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ETG Korea에서는 국내 EtherCAT 회원사들에게 EtherCAT 현황 및 업데이트 내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알리기 위한 초청세미나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지난 7월 5일, 서울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구로호텔에서 제9회 ETG 멤버 미팅을 개최했다.
  ETG Korea 유기석 대표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ETG Korea 유진수씨의 한국 EtherCAT 현황에 대한 발표로 이어졌다.
  2018년 6월 현재 국내 ETG 회원 수는 264곳으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ETG Korea에서는 매년 Semicon Korea와 Automation World 전시회에 참가하여 여러 회원사의 EtherCAT 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ETG 로드쇼를 비롯해 EtherCAT PlugFest, Slave 개발자 교
육 및 EtherCAT Safety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EtherCAT이 국내 산업 시장에 안정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ETG 협회장인 Martin Rostan씨가 전 세계적 EtherCAT 현황에 대하여 발표했다. 2018년 6월 현재, 전 세계 6개 대륙 65개국에 총 4,868곳의 회원사가 있으며, 그 중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 멤버 수는 1,888곳으로 지난해 대비 210곳에서 새롭게 가입했다. 특히 지난해 ETG Korea 및 China에서는 설립 1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어진 EtherCAT Technology Update 시간에는 TWG(Technical Working Groups), EtherCAT P, TSN 등의 내용이 발표됐으며, 다음으로는 ETG 회원사에서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발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문대호 연구원은 ModMand에 대해, 스톤차일드오토테인먼트 손창모 이사는 SCAT-D, HMS Industrial Networks 이상완씨는 EtherCAT 세이프티 통신 애플리케이션 사례, 다인큐브 김근연 대표는 Control the manipulators에 대해 각각 발표하며 세미나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 세미나 외에도 따로 마련된 데모 테이블에서 다양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EtherCAT 및 TSN” 주제 기자간담회도 개최
  또한 ETG Korea에서는 같은 날 “EtherCAT 및 TSN”이란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ETG Korea는 Martin Rostan ETG 협회장이 참석한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EtherCAT이 왜 올바른 선택인지, 또 IoT 및 스마트 팩토리에서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TSN(Time-Sensitive Networking) 기술의 궁극적인 기능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은 EtherCAT 기술을 지원, 홍보,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산업의 주요 사용자 회사와 자동화 공급 업체가 힘을 모으는 협회이다. 전 세계 65개국의 4,800곳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는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큰 필드버스 협회로, 2003년 11월에 설립된 이후 여러 필드버스 협회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 EtherCAT은 유연한 토폴로지를 가진 고성능, 저비용의, 사용하기 쉬운 산업용 이더넷 기술이다. 2003년에 소개되었고, 2007년부터 국제 IEC 표준 및 SEMI 표준이 되었다. EtherCAT은 개방형 기술로, 누구나 EtherCAT을 구현하고 사용하는 것이 허용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