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4.0 및 산업용 IoT를 위한 Beckhoff 솔루션으로 다양한 기회 및 최고의 가치 제공 [FA VISION 2017년 9월]

Industry 4.0 및 산업용 IoT를 위한 
Beckhoff 솔루션으로 다양한 기회 및 최고의 가치 제공

Beckhoff 지역 세일즈 매니저 조슈아 알렉산더 루스디 (Joshua Alexander Rusdy)

Beckhoff는 PC 기반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최근 제조업계 화두인 산업용 IoT 발전에 어떻게 작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자동화 기술과 IT 기술의 융합(AT+IT)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IoT 및 Industry 4.0 프로젝트를 위한 PC 기반 제어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 통신은 PC 기술로 이미 구현이 가능합니다.

Industry 4.0이나 산업용 IoT에 대해서 대부분 자동화 업체들이 자사만의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Beckhoff가 타 경쟁사에 비해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Industry 4.0과 IoT에 대한 전략으로, 장치와 서비스 네트워킹 및 통신 기능에 관해 매우 까다로운 요구사항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장치 및 서비스의 네트워킹 및 통신 기능에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피라미드 관점에서, 대량 필드 레벨 센서와 상위 레벨 센서 사이에서 데이터 교환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PLC 제어 시스템간의 수평적 통신은 현대 생산 시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C 기반 제어 기술은 수평적 통신을 위한 보편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이유로 자동화 프로젝트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TwinCAT IoT 솔루션으로 널리 사용되는 TwinCAT 3 엔지니어링 및 제어 소프트웨어는 Industry 4.0 개념 및 IoT 통신에 이상적인 기본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Beckhoff의 새로운 IoT 호환 I/O 구성 요소를 사용하면 공용 및 사설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을 손쉽게 구성하고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지난 하노버 메세 2017에서 PA(Process Automation)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히고, 이와 관련한 제품을 대거 소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Discrete 자동화 시장에 주력해 왔는데 이번 PA 분야 진출 발표와 함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원유 시장 가격이 급속도로 또한 지속적으로 하락하기 시작했고, 대량 생산 및 운송 측면에서의 압박으로 인해 원가 상승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미래 지향적 자동화 솔루션은 수요에 맞춰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새로운 석유 화학 공장의 효율성, 안전성, 비용 최적화에 많이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시스템적인 구성에 있으며, 때로는 세계적 연결성 또한 필요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관련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오랜 세월의 경험을 바탕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Beckhoff는 IoT 솔루션 및 자동화를 구축할 수 있는 앞선 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이제 프로세스 관련시장의 문을 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관련제품에 대한 소개도 부탁합니다.

ELX 시리즈

  프로세스 기술 및 자동화를 갖춘 폭발방지 통합 시스템인 새로운 ELX 시리즈의 EtherCAT 터미널은 안전성이 검증되고, 매우 컴팩트한 디자인을 갖춤으로써, 위험구역(Zone 0, 1 및 2)에 있는 필드 장치와 직접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방폭 구성요소는 Zone 0/20 까지의 위험한 구역에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솔루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Beckhoff 제품에는 안전성이 검증된 인터페이스를 갖춘 ELX 시리즈의 EtherCAT 터미널 외에도 Ex Zone 2/22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새로운 Control Panel 및 Panel PC, 프로세스 기술에 특화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TwinCAT 제어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특히 전형적으로 정교한 공간과 비싼 인클로저 기술이 요구되는 한정된 공간에서의 위협 지역에서 확실한 이점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장애물들의 필요성을 없애는 것은 설치 작업과 비용을 줄이는데 크게 작용합니다. ATEX와 IECEx를 준수한 인증을 받음으로써, ELX 시리즈들은 폭발 방지를 위한 모든 산업 고유 치침을 준수하고, 전 세계의 모든 시장에서 곧 사용될 예정입니다.

measurement terminals

  Beckhoff는 또한 최첨단 측정기술에 대한 새로운 모듈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매우 정확하고 빠르며 견고한 측정기술 모듈은 PC 기반 제어 솔루션에 통합될 것입니다. 새로운 EtherCAT 측정 기술 모듈은 모듈식 EtherCAT 통신 시스템에 직접 통합될 수 있고 500개 이상의 다양한 EtherCAT 터미널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금속 하우징은 측정기술 애플리케이션에서 실드 및 냉각을 최적화합니다.
  동시에, 내구성이 뛰어난 하우징은 LEMO 또는 BNC 플러그 커넥터 또는 설정된 케이지에 대한 고정된 케이지형 표준 솔루션으로서 보다 유연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23℃에서의 100ppm 측정 정확도, 1㎲ 이하의 정확한 동기화, 그리고 초당 최대 50,000개 샘플링의 높은 샘플 속도는 고품질 데이터 획득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고정밀 측정 기술은 상태 모니터링 및 예측 유지보수를 위한 기반을 형성함으로써 설비 및 플랜트의 원료와 에너지 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Ultra Compact IPC

  또한 새로운 초소형 C6015 산업용 PC는 자동화, 시각화 및 통신 작업은 물론 EtherCAT기반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매우 저렴하고 검팩트하며 유연하게 장착되는 솔루션인 IPC 기술은 특히 비용이나 공간 제약이 있는 IPC 기술의 새로운 적용 분야를 열어줄 것입니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완벽하게 적합한 멀티코어 IPC는 82×82×40㎜ 크기로 Beckhoff의 PC기반 제어 기술의 광범위한 확장성을 입증했습니다.
  초소형 C6015 IPC는 이전에는 포괄적인 Beckhoff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작은 제어 캐비닛 IPC였던 C6905 크기의 1/3에 불과합니다. 약 25%의 가격절감으로 인해 이 PC는 Beckhoff의 가장 저렴한 이전 PC인 x86 PC보다 훨씬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중소 규모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자동화, 시각화 및 시스템 전반의 통신을 최소한의 설치 공간으로 비용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C6015는 지금까지 PC 기반 제어 기술이 사용되지 않았거나 마더보드가 일반적으로 고가의 맞춤 솔루션으로 통합되는 경우, 사용 영역을 열어줄 것입니다.

XTS Hygienic

  마지막으로 Beckhoff XTS(eXtended Transport System) Hygienic는 스테인레스 스틸 버전의 XTS으로 식품 및 제약 업계와 액체의 가공 및 충진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등 새로운 응용 분야의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IP 69K의 높은 보호 등급과 우수한 내약품성, 그리고 숨겨진 모서리, 또는 가장자리나 언더 컷이 없어, 최적의 청결 유지를 가능하게 한 위생적인 디자인은 위생과 화학 약품의 내구성을 요구하는 산업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여러 다양한 환경에 유연한 모션 솔루션으로서 기존 시스템보다 위생적인 면을 장점으로 세척의 용이성과도 결합되어 위생적인 요구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에도 위생적인 환경에 적용하여, 프로세스 최적화 및 생산 라인에서 최대한의 이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유럽 위생 공학 설계 그룹(EHEDG)과 협력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EL Class I AUX에 따른 시스템 인증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 가능합니다. 이러한 스테인리스 스틸 버전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는 높은 IP 69K 보호 등급이 있으며, 이는 먼지 및 물의 침입에 대한 최고 수준의 보호를 나타냅니다. 또한, 화학적 안정성이 매우 우수하여 표면이 계면 활성제, 산성 및 알칼리성 세척제, 다른 알코올 및 소독제, 심지어 과산화수소까지 다양한 화학물질에 견딜 수 있습니다.

계속 언급되었듯 제조업의 IoT화를 위해서는 자동화 기술과 IT의 융합이 핵심이 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Beckhoff는 현재 어떠한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까?
  Bekchoff와 깊이 협력하고 있는 몇몇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좋은 사례로 하노버 전시회에서 선보였듯이 Microsoft 및 Amazon Web Services와 같은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Beckhoff 및 SAP의 다른 기술 파트너가 Beckhoff의 XTS(eXtended Transport System)을 기반으로 제조 및 관리 워크 플로우를 통합합니다. 다양한 프로세스 단계에서 제품을 개별적으로 전송하고 역동적으로 배치합니다.
  SAP Manufacturing Execution Suite는 TwinCAT 소프트웨어가 기계와 SAP 시스템을 연결하는 서로 다른 ‘order processing languages’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표준화된 서비스를 토대로 XTS 및 기타 생산 자원과 직접 통신합니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개념에 기반한 ‘order processing languages’는 OPC-UA로 실현됩니다.

Beckhoff에 있어서 한국 시장은 어떤 위치에 있습니까? 또 한국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이 있다면 밝혀주십시오.
  저는 아시아의 8개 지역의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는데 한국은 제일 중요하고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전자 분야에서 세계 제일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우리 역시 이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고 더욱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입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처음 개최된 기자간담회도 이런 투자의 일환이며 향후 더욱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동과 함께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자리를 마련할 것입니다. 특히 교육적인 부분에도 적극 투자할 예정으로 파트너사들을 위한 테크니컬 워크샵도 정기적으로 진행할 방침입니다.
  또 모든 상황들을 독일 본사와 실시간으로 공유해서 한국 고객들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제품 및 기술들을 선보이는 등 독일과 한국 사이의 갭(gap)을 전혀 느낄 수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반도체, 전자 외에도 일반기계, 패키징, 인쇄 등 다양한 시장을 공략해 빠른 시일 내에 한국시장에서 Top 3에 손꼽힐 수 있는 자동화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제조업에서 Industry 4.0나 산업용 IoT가 제대로 적용되기 위해서 해결돼야 할 과제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PC 기반 제어 기술의 이해를 돕는 많은 산업별 커뮤니케이션 언어가 존재하고, 현재의 변화에 맞춰 더욱 다양해 질 것입니다. 우리 Beckhoff는 이러한 다양성에 맞춰 같이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산업에서 쌓아온 우리의 경험과 제어 구성이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서 IoT 구조를 구성하는데 있어 아주 강한 강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