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khoff, 최대 적응성을 가진 지속 가능성 및 에너지 효율성 [무인화기술 2017년 11월]

최대 적응성을 가진 지속 가능성 및 에너지 효율성
유연한 빌딩 자동화 시스템으로 임대 기회 증대

37 층 137 미터 높이의 “Sky”는 시티 복합 건물의 일부로서 2012 년 이래 플로레스카 부카레스트의 스카이라인의 주요 특징이 되었다. “Sky”와 인접한 6 층 오피스 단지는 모두 54,000 평방미터의 사용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7 개의 층은 Raiffeisenbank Romania의 본사가 사용하고 있다. 편안함, 에너지 효율성 및 공간 유연성과 관련하여 임차인의 희망을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빌딩 개발자 Raiffeisen Property Holding International은 처음부터 지능적이고 유연한 빌딩 인프라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비엔나의 시스템 통합 업체 GTS Automation이 구현한 빌딩 자동화 시스템은 Beckhoff의 빌딩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한다.


  “우리는 지속 가능성, 에너지 효율성 및 현대적 기능에 중점을 둠으로써 가치가 향상된 특성을 개발합니다”라고 플로레스카 시티 센터 (FCC) 프로젝트를 담당한 Raiffeisen Property International GmbH (RPHI)의 선임 전문가인 Bernd Steingruber는 말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Raiffeisenbank Romania 및 FCC 빌딩의 다른 모든 임차인들에게 최대의 유연성을 갖춘 에너지 효율적인 현대적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Steingruber가 덧붙였다. “빌딩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 전문가로서 GTS는 기본 시스템 및 개별 룸에 지능형 제어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경험과 창의력이 있기 때문에 GTS와 협력하는 것은 이상적인 선택이었습니다.”

최대의 유연성 - 가장 작은 사무실 공간까지
  RPHI는 고급사무실 및 산업용부동산의 개발자로서 경험이 많지만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 일상적으로 직면한다. FCC 프로젝트도 예외는 아니었다. “은행은 데이터 센터뿐만 아니라 카페테리아를 추가하기를 원했습니다. 원래 그 빌딩은 Raiffeisenbank Romania의 요구 사항에 의해 전적으로 설계되었지만, 궁극적으로는 FCC 사무실과 Sky Tower의 추가적인 7층에 만족했습니다”라고 Bernd Steingruber는 말한다.
  “우리 빌딩에는 효율적인 평면 배치와 충분한 자연 채광이 있습니다. 사무실은 사용자 친화적이고 기능적이며 고품질의 구성 요소를 특징으로 합니다”라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계속해서 말한다. Sky Tower의 주요 요구사항은 가장 작은 사무실 공간까지 최대한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임대 기간은 3년, 5년 또는 7년 이며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평면 배치가 항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세입자의 요구도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그들은 확장하거나, 개방된 평면 배치를 여러 개의 작은 사무실로 나누거나, 또는 다른 방식으로 벽을 이동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바닥을 뜯어내고 새로운 배선을 하거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 상당한 투자를 할 필요없이 새로운 조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인프라로 이와 같은 변화를 수용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라고 Bernd Steingruber는 GTS가 그리드에 정교한 개별 룸 제어 시스템 설치를 원하는 이유에 대해 언급한다. 이는 ‘drag-and-drop’을 통해 가능한 한 쉽게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는 최상의 옵션이었다. “플로레스카 시티 센터의 HVAC 시스템과 관련된 특별한 과제는 변화하는 사무실 개념에 대해 최대한 유연하게 설계하는 것이었습니다. I/O 시스템은 Beckhoff의 모듈형 버스 터미널을 기반으로 하므로 아키텍처를 신속하게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GTS Automation의 CEO 인 Georg Kubasa는 설명한다. 예를 들어, Sky Tower 7층에 KL6581 EnOcean 마스터 터미널을 사용했다. “상층부 바닥에는 적절한 전선이 미리 설치되어 있었지만 세입자의 의한 다양한 변경으로 인해 더 이상 접근할 수 없으므로 우리는 무선 통신 솔루션으로 전환했습니다. 모듈형 버스 터미널 시스템을 사용하면 EnOcean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습니다”라고 Georg Kubasa는 강조한다.

37 층 137 미터 높이의 Sky Tower 는 부카레스트의 스카이라인에서 가장 눈에 띈다.

표준 솔루션: 최고의 신뢰성을 위한 이중 제어 시스템
  과거에는 제조 공장과 빌딩을 자동화하는데 전혀 다른 두 가지 접근 방식이 필요했다. 이제 다양한 첨단 기술 구성 요소가 에너지 효율의 이유로 서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빌딩 자동화 시스템이 훨씬 더 발전되고 있으므로 산업 표준은 오피스 빌딩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신뢰성이다. “보안 문제 및 물과 관련 모든 문제에 있어 계약자는 전혀 타협을 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런 것들이 큰 피해를 입힙니다”라고 Bernd Steingruber는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말한다. 그는 또한 HVAC (난방, 환기 및 공기 조절)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신뢰성을 강조한다. “타워는 2 개의 병렬 시스템에서 완전히 이중화 실행됩니다.” 어떤 것이 실패하면 백업 시스템이 수 밀리세컨드 내에 작동한다. “개별 층은 자체 정보없이 작동합니다. 대신에 우리는 1 층의 중앙 서버를 통해 각 출입구를 작동시킵니다. 이것은 밀리세컨드 범위의 사이클 타임으로 모든 모니터링 활동을 제공합니다”라고 Georg Kubasa는 덧붙인다. GTS가 설치한 evon XAMcontrol 시스템은 대략 8,500 개의 하드웨어 데이터 포인트를 읽고 시각화한다.
  전체 제어 시스템 아키텍처는 Beckhoff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개별 룸 제어 및 중앙 HVAC 제어를 위한 156 개의 이중 BK9050 Ethernet TCP/IP 버스 커플러, 실내 제어 패널 연결을 위한 413개의 디지털 KL1408 입력 터미널, 525개의 KL2408 디지털 출력 터미널 및 서브 시스템과 인터페이스하는 데이터 컬렉터로서 기능하는 다른 터미널 등이 있다.

체계적인 공간 절약
  “공간 제약이 있다면 Beckhoff가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라고 Georg Kubasa는 설명한다. “I/O 터미널의 광범위한 제품 리스트는 빌딩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신호 스펙트럼을 포괄합니다.”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는 GTS 매니저에 따르면 “모듈형 Beckhoff 구성 요소는 다른 시스템보다 훨씬 적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는 큰 이점입니다. 심지어 독립형 배전 박스 대신 작은 벽면 캐비닛으로 환기 시스템을 가동할 수도 있습니다.” 비엔나에 기반을 둔 자동화 및 제어 전문가가 높이 평가한 또 다른 하드웨어 기능은 유닛이 DIN레일에 일렬로 설치되는 모듈형 Beckhoff 버스 터미널 원리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터미널을 추가하거나 교환하여 새로운 조건에 적용하는 것만큼 쉽다. 예를 들어, 플로레스카 시티 센터 프로젝트는 버스 터미널 및 커플러를 통해 다음의 여러 장치를 조정해야 했다. Sky Tower 7층에는 있는 조명 (DALI), 다양한 미터 (M-Bus, S0 인터페이스), 강제 환기 시스템과 연기 배출 팬 (Modbus), 특수 버튼 (KNX) 및 많은 라디오 제어 액추에이터 및 센서 (EnOcean)가 포함되어 있다. 전체 시스템은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네트워크화되며 통신 프로토콜은 TCP/IP이다.

깨끗한 공기와 놀라운 전망
  Sky Tower 7 층에 있는 Raiffeisenbank Romania의 임원 회의실이 원래 계획된 2개에서 8개로 늘어났을 때 Georg Kubasa는 4배 넓어진 공간에 공기를 확보해야하 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적절한 제어 논리 덕분에 그것이 쉬웠습니다”라고 시스템 통합 업체는 말한다. “각 회의실에는 유무 센서와 CO2 검출기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시스템에 이용 가능한 공기를 사용중인 룸에 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룸이 사용 중이라면 공기 질의 개선이 가장 필요한 공간이 우선시됩니다.”


[출처] 월간 무인화기술 / 2017. 1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