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G 잡지기사]EtherCAT과 TSN – 완벽한 매칭?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ETG)의 전무 이사인 Martin Rostan은

IEE 편집자 Martin Large 박사와의 인터뷰에서

TSN이 EtherCAT과의 상호 작용에서 어느 정도 의미가 있는지 설명했다.



ETG 전무이사, Martin Rostan

Q. Rostan은 SPS 2019에서 TSN (Time-Sensitive Networking)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문과 루머"가 돌아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게 정확히 무슨 뜻입니까?

AMartin Rostan: 일부 업체는 고객에게 TSN을 통해 절름발이 말을 성공적인 경주마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TSN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TSN"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IEEE 실무 그룹은 모든 TSN 기술에 대해 연구 중이며 이 중 일부분만 규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 동기화를 위한 표준은 올해 초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오늘날 실리콘으로 주조하는 칩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TSN 속성이 있는 네트워크를 정확히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확실한 해답이 없습니다.

QRostan 씨는 ETG가 이 개발에서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Martin Rostan: EtherCAT은 안정적이고 사용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ROFINET, CC-Link IE, 아마도 EtherNet/IP는 TSN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 버전을 개발하고 있지만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디바이스가 지원하는 안정적인 상호 운용성을 갖춘 완전한 버전에 도달하기까지는 최소 5년이 더 필요합니다.

Q고전적인 필드버스는 몇 년 동안 묻혀 있었습니다. TSN이 필드버스 운명에 종지부를 찍게 될까요?

AMartin Rostan: 저는 오히려 EtherCAT을 고전적인 필드버스에 대한 도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단순성은 EtherCAT으로 완벽하게 유지되는 반면 TSN 기술은 다른 산업용 이더넷 시스템의 복잡성을 훨씬 더 가중시킵니다. 우리가 EtherCAT을 "이더넷 필드버스"라고 부르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QEtherCAT에 TSN을 통합하기 위한 최초 규격은 이미 2017년에 발표되었습니다. 2019에는 "ETG는 TSN이 준비되고 타당한 수준일 때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지금까지 이야기와는 사뭇 다른 의미로 들립니다.

AMartin Rostan: 아닙니다. 우리에게 "TSN 통합"은 EtherCAT 자체를 뒤집어서 TSN을 이더넷 필드 버스의 기반으로 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TSN 프로필은EtherCAT 시스템을 TSN기반 네트워크에 어떻게 연결하는지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IEEE 실무 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좀더 앞서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TSN이 공장 내부에서 활용될 때 우리는 준비된 상태가 될 것이며, 그러한 이유로 ETG는 TSN 규격 완성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가 TSN의 성공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EtherCAT은 "TSN 기반"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Q2018년에 설립된 EtherCAT 및 TSN 기술 실무 그룹은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AMartin Rostan: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은 2017년 말부터 IEEE 802.1 실무 그룹의 공식 연락 파트너입니다. ETG 기술 실무 그룹 "EtherCAT 및 TSN"은 이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규격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QEtherCAT에 TSN을 추가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완벽한 매칭“이라고 부를 만한 이점이 어떤 점입니까?

AMartin Rostan: 사용자는 EtherCAT 시스템을 TSN 기반의 이기종 생산 네트워크와 완벽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EtherCAT의 단순성과 성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회사 네트워크를 통한 상위 또는 인접 컨트롤러 및 시스템 연결은 TSN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가능해진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QTSN으로 인해 EtherCAT 프레임이 변경됩니까?

AMartin Rostan: 아닙니다. TSN은 EtherCAT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SN 기술로 보완"이라는 말 보다 "TSN 통합"이라는 말이 훨씬 더 적합합니다.

QTSN은 EtherCAT G 및 G10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AMartin Rostan: EtherCAT G 및 G10 역시 검증된 EtherCAT 기술을 대체하지 않고 확장합니다. EtherCAT G 및 G10은 전체적으로 EtherCAT의 진단 및 구성 속성은 물론 단순성까지도 유지합니다. 따라서 EtherCAT G는 EtherCAT 어플리케이션의 대역폭을 늘리기 위한 선택 수단입니다. 반면에 TSN과의 조합은 약간 다른 곳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기종 시스템에 대한 연결이 우선시됩니다. 때문에 두 접근 방식은 서로 충돌하지 않고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QSPE (Single Pair Ethernet)의 개발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AMartin Rostan: 마찬가지로 우리는 관련 IEEE 실무 그룹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개발을 지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SPE가 EtherCAT의 추가 물리 계층 옵션으로 도입될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QTSN 주제가 향후 무역 박람회에서 귀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까?

AMartin Rostan: 물론입니다. 우리는 이와 관련해 우리의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보여줄 예정입니다. 그리고 사실을 통해 의문과 루머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비록 그러한 의문과 루머가 더 이상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출처: Published in IEE, issue 04/2020, Hüthig, www.all-electronics.de

링크: www.ethercat.org

[출처] 무인화기술 12월호

[원본] https://www.beckhoff.com/media/downloads/press/2020/korean/2020.12_engnews_pcc_0320_ethercat_and_tsn_the_perfect_match_ko.pdf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