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를 위한 EtherCAT 및 PC 기반 자동화 턴키 솔루션

5 섬유 레이저 절단 시스템의 정확도와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효율적인 동작 제어




BOS Innovations 유수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턴키 솔루션인 L-MS 섬유 레이저(fiber laser) 절단 시스템을 도입했다. Beckhoff 드라이브 기술은 최대 5 개의 절단 축을 정밀하게 조율할 있도록 주며, 엄격한 오차 범위 내에서 설비가 고도의 성능을 유지할 있도록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PC 기반의 제어 기술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있다.

온타리오 도체스터에 위치한 기계 OEM 제작 업체이자 시스템 통합 업체인 BOS Innovations Inc. 턴키 기계 제작 역량과 솔루션 개발 역량을 융합해 기존 공장 시설에 대한 개조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BOS 회장 휘겐보스(Ben Huigenbos)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지난 25 동안 BOS 북미 지역 주요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혁신성과 수익성을 갖춘 자동차 기타 중공업용 솔루션을 공급해 왔습니다. BOS 자동화된 조립 공정, 용접과 레이저 가공, 정밀 조율 동작 기술, 로봇 협업 기술 품질 검사 첨단 로봇 공학 분야에서 핵심 역량을 쌓아 왔습니다

최정상급의 자동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레이저 동작 시스템(Laser-Motion System, L-MS) 납품한 실적은 이러한 핵심 역량을 입증해 주는 증거이다. L-MS 첨단 레이저 절단 장비로, 다이렉트 드라이브 리니어 동작 시스템을 통해 정밀한 CNC 가공이 가능한 설비이다. 이러한 고성능 설비는 복잡한 부품을 정밀하게 조립하여 제작하게 되며, 5개의 축을 활용해 유기적인 움직임을 구현한다. BOS L-MS 담당 기술 관리자, Steve Van Loon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L-MS 진정한 턴키 시스템으로 구현하기 위해 BOS에서는 부품 탑재 제거를 위한 로봇을 추가하였으며, 이러한 로봇을 사용해 제거를 위한 부품 이송, 비전 검사, 마킹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모듈형 제어를 갖춘 레이저 설비

L-MS 통해 모든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BOS에서는 최초 설계 당시부터 유연성과 모듈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커팅 헤드는 표준 1 kW 섬유 레이저 뿐만 아니라, 0.5~6 kW 레이저 공급원도 수용할 있도록 하였으며, 심지어 용접도 가능하게 설계되었다(원격 용접 지원도 가능). 매연 배출 설비(fume extraction equipment), 자동화 스크랩 이송 설비, 자동문, 조작 인원 또는 로봇 적재를 위한 안전 스캐너 등을 위한 옵션도 갖추었다. 가공의 경우, 부품을 평면 작업대 상에 거치하거나, 추가 서보 축을 갖춘 trunnion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업물을 360 회전시킬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턴테이블 장비를 통해 적재와 레이저 가공을 동시에 진행할 있다. , 설비 소형화에도 유연성 원칙을 적용하였다. L-MS 셀은 1,300mm 길이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변이 2 m 정육면체 형상으로 제작되었으며, 방향으로 확장이 가능해 다양한 크기의 작업물을 수용할 있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하면서도 높은 적응력을 갖춘 제어 네트워크 기술이 필요하다. 그래야 공장 내의 다른 설비와 통합될 있기 때문이다. 절단축을 위한 고도의 동기화 수준을 구현한 모터와 드라이브 기술은 높은 품질의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부분이 로봇 컨트롤러, 제거시스템, 그리고 비전 검사 시스템과의 실시간 통신을 구현하기 위한 개방성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teve Van Loon 기계 설계 전문가 Riley Tomiuck Scott McCall 공동으로 설계를 진행하였다. 당시 팀은 기존의 필드버스 하드웨어 PLC보다 높은 수준의 성능을 갖춘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리고, Beckhoff 솔루션에 의지하기 시작했다.

Van Loon 다음과 같이 말한다. 까다로운 서보 어플리케이션 제작이 필요한 상황에는 항상 Beckhoff 함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L-MS 개발 시에도 Beckhoff 협력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보았습니다 BOS 이미 10 , 최초 사업 대략 50 개의 동작 축이 있는 대형 카드보드 전환 시스템 개발 당시부터 Beckhoff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왔다.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양사의 협력은 지속되었다. 그러던 2018, BOS Beckhoff 기술을 사용하여 최초의 L-MS 개발하게 되었는데, 당시의 설비는 SUV 러닝 보드를 절단하는 용도였으며, 이후 BOS 포트폴리오의 표준 제품군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BOS Beckhoff캐나다 지사의 자동화 영업 엔지니어 Dean Herron,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Rui Zhang 긴밀히 협력하면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EtherCAT 통한 모션제어로 첨단 절단 설비 구현

BOS L-MS 정밀 모션제어를 위해 다양한 로터리 서보 모터 다이렉트 드라이브 솔루션을 도입하였으며, 여기에는 EtherCAT 통신 기술이 함께 사용되었다. 설비에서는 서로 다른 벽면 두께를 지니는 8 각형의 강재 튜브를 가공하며, 21.5도의 각도로 쪽을 절단한다. 또한 6 개의 구멍이 있는 설계와 12 개의 구멍이 있는 설계 가지 종류를 가공하면서, 엄격한 오차 허용 기준에 부합하는 가공을 수행해야 한다.

수평축은 Beckhoff AL2800 시리즈 리니어 모터를 사용하였다. 모터는 6 m/s 속도로 최대 출력은 4,500 N 달한다. Steve Van Loon 다음과 같이 말한다. X Y 축은 가속도, 스피드, 정확도에 있어 매우 역동적인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리니어 모터를 채택하였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고객은 Z 축과 trunnion 시스템을 갖춘 설비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부분은 모두 AM8000 서보 모터를 채택하고 있었다. 고속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AX5000 서보 드라이브는 역동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있는 이상적인 기술로서, 커팅 헤드의 세타(theta) 제어를 위해 소형의 업체 모터도 손쉽게 통합시킬 있게 주었다. 서보 모터 서보 드라이브의 OCT(One Cable Technology) 통해 배선에 들어가는 수고도 줄일 있었다.

Dean Herron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각각의 기기는 분산 클럭(distributed clock) EtherCAT 기능을 사용하여 정확한 동기화를 실현하였으며 1 µs 이내의 오차(jitter)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L-MS 같은 유기적 동작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에 최적이라 있습니다 Beckhoff 제공하는 광범위한 EtherCAT I/O 포트폴리오는 30 이상의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EtherNet/IP 버스커플러 등을 통해 생산 라인의 다른 설비와 손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BOS에서는 기능적인 안전 확보를 위해 설비 설치 공간을 절약해 주는 Beckhoff EtherCAT 커플러 I/O 터미널 뿐만 아니라 TwinSAFE 터미널도 도입했다. Rui Zhang 따르면,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안전 기술을 직접적으로 표준 I/O 세그먼트 내에 도입할 있었다고 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BOS에서는 EL6900 TwinSAFE Logic 터미널을 대상 설비의 Safety PLC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면서 훨씬 단순한 시스템을 구현할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고 안전 스위치를 직접 배선으로 연결했다면 훨씬 많은 수고를 들여야 했을 것입니다. 모든 I/O IP67 EtherCAT Box 모듈을 통해 설비와 동일한 랙에 설치되거나, 설비 상에 탑재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통해 표준 TwinCAT 엔지니어링 환경에서 간단하게 안전 로직을 생성할 수도 있었습니다

TwinCAT 통해 엔지니어는 가장 익숙한, 또는 프로젝트에 가장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있다. 여기서 엔지니어들은 TwinCAT PLC CNC 패키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요긴하게 사용할 있었는데, 특히 G-code 사용할 있는 기능이 무척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Steve Van Loon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TwinCAT Motion Designer AM8000 시리즈 서보 모터의 크기를 산정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제어 플랫폼은 단일 Beckhoff CX2040 임베디드 PC 기반으로 삼고 있었으며, PC 쿼드코어 Intel® Core i7 프로세서를 장비하고 있다. 15.6인치 CP2916 컨트롤 패널에서는 멀티 터치 조작 인터페이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이는 비전 검사 프로세스의 결과를 확인하는 등의 용도로 이상적인 구성을 보여준다.

 


세계를 아우르는 최적의 설비

완성된 L-MS 시스템은 2020 고객사 사업장에서 가동을 시작하였다. 고속 제어 자동화된 적재 과정을 통해 당시 설비는 부품 하나의 가공 주기를 완료하는 데에 40초를 넘기지 않았다. Steve Van Loon 다음과 같이 간략히 설명한다. L-MS 설비는 2 m/s 속도, 1.25 g 가속도를 손쉽게 달성할 있으며, 천공 가공의 정밀도 역시 고객이 여태까지 사용한 설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컨트롤러의 스피드, 그리고 TwinCAT Scope 통한 정밀 조율이 빛을 발한 결과라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해 저희들은 화면 내의 모든 파라미터를 확인할 있었고, 에러 발생, 가속, 감속 등의 상황에서 각각의 축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이는 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었습니다

이어서 Van Loon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유기적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서보 드라이브와 동작 플래너(motion planner) 간에 다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소화해 있는 필드버스는 EtherCAT 뿐이었습니다 완성된 레이저 절단 설비는 자동차 제조사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였으며, BOS 이미 다른 고객을 위해 추가 설비를 제작하고 있다.



[원본 출처] 월간컨트롤 23년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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