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단한 안내서] BECKHOFF 시스템에서 타사 모터 및 드라이브 사용하기 


 Beckhoff에서는 AX5000, AX8000과 같은 일반적인 서보 드라이브와 EL7xxx과 같은 IO형태의 컴팩트 드라이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급된 드라이브들은 Beckhoff의 다른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EtherCAT 통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therCAT 타사의 제품일지라도 EtherCAT 통신을 지원한다면 Beckhoff 시스템 내에서 추가 모듈을 장착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Beckhoff 시스템에서 Beckhoff 드라이브가 아닌 EtherCAT을 지원하는 타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방법과 타사의 모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타사 드라이브 사용방법

기존의 타사 시스템에서 구동부는 변경하지 않고 제어기만을 Beckhoff로 변경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EtherCAT을 지원하는 드라이브

EtherCAT을 지원하는 드라이브의 경우 별도의 모듈을 추가할 필요없이 직접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의 제조사로부터 ESI (EtherCAT Slave Information) 파일(.xml)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ESI파일은 EtherCAT Slave의 정보가 담긴 파일로 EtherCAT MasterESI파일을 참고하여 Slave를 확인하고 제어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ESI파일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Vendor ID, Product Code, Revision Number, Serial Number

-       Fieldbus Memory Management Unit, Sync Manager

-       PDO , Sync Mode


위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ESI파일을 다음의 경로 C:\TwinCAT\3.1\Config\Io\EtherCAT에 추가하면 TwinCAT 상에서 IO 스캔 시, 위에 나열된 정보들을 통해 통신 중인 타사의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I파일의 PDO맵은 제품에 따라 다른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PDO맵에 원하는 데이터가 없을 경우 수동으로 데이터를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PDO맵에 실제 토크 값(Actual Torque Value)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PDO를 추가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Process Data탭을 선택합니다.


 

    PDO List에서 PDO를 추가할 PDO Mapping 항목을 선택한 후, PDO Contents의 빈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 [Add New Item]을 선택합니다.



    추가할 PDO Name, Index, Data Type을 작성합니다.

Index링크를 참조하여 원하는 데이터에 맞는 Index를 입력합니다. 실제 토크 값에 대한 Index6077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O맵에 Torque Actual Value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에 대한 설정이 완료되면 기존 Beckhoff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Function Block을 이용하여 드라이브에 연결된 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타사 모터 사용방법


Beckhoff 드라이브 연결

타사의 모터는 Beckhoff 시스템에서 인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인식이 가능하도록 모터에 대한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모터의 프로파일(.xeds) BeckhoffTc Motor Data File Generator에 모터의 제원을 입력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다음의 경로C:\TwinCAT\3.1\Components\Base\Addins\TcDriveManager\MotorPool에 추가하면 Beckhoff 드라이브의 Drive Manager에서 해당 모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터를 선택하게 되면 Power Supply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Other Settings를 선택한 후 모터 전압에 대한 정보를 설정하여 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Beckhoff 시스템에서 타사의 드라이브와 모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SI(EtherCAT Slave Information)또는 모터 프로파일 같은 제품 구성파일이 필요하지만 파일을 추가함으로써 타사의 제품을 Beckhoff 시스템에서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ckhoff 시스템에서 Beckhoff의 드라이브의 경우 TwinCAT 소프트웨어상에서 Drive Manager를 통해 모터 튜닝 등 파라미터 설정을 할 수 있지만, 타사의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각 제조사의 별도 소프트웨어를 통해 드라이브에 직접 접속하여 파라미터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내용에 대해 심화 내용이 필요하신 경우, 해당 내용을 댓글로 적어 주시면 다음 연재 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전화 : 02-2107-3242 (대표전화, 내선번호 1: 영업 및 마케팅, 내선번호 2: 기술)

홈페이지 : https://www.beckhoff.com/kr/

제품문의 : Info-KR@beckhoff.com

기술문의 : support-kr@beckhoff.com

 

참고자료

EL72x1-901x Input/Output data [링크]

 

 

 

본 문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본 문서는 공식 매뉴얼이 아닌, 교육용 참고자료임을 명시합니다


2021년 07월 02

Beckhoff Korea / Evan Ki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