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khoff 인터뷰] Beckhoff의 HMI는 Web기반의 표준 HTML5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산업현장의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연결성 제공 - 정명오 부장

Beckhoff Korea 정명오 부장 인터뷰





Q.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팩토리라는 트렌드와 맞물려, 시각화 솔루션에 대한 고객 니즈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A. 일반적인 산업 환경에서는 장비에 부착되어 독립된 스크린 형태로 장비의 운영 상태나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IoT의 영향으로 형태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장비에 부착된 형태에서 모바일 형태로 어디에서나 장비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의 HMI 형태로 보편화 될 것 같습니다.

 


Q. Beckhoff HMI 제품은 IoT Industry 4.0 등과 같은 새로운 제조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이 가능합니까?

A. IoT Industry 4.0 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계와 장치, 센서 및 사람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며,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 교환이 이루어져야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Beckhoff HMIWeb 기반의 표준 HTML5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산업현장의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연결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폼팩터의 패널 디바이스에서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게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Computing power 를 기반으로 고성능 HMI 를 구현 할 수 있습니다.



Q. Beckhoff HMI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Beckhoff 제품군은 하드웨어 제품군과 소프트웨어 제품군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제품군은 PC를 기반으로 하여 CPU display size, 터치 방식에 따라 CP2606,

CP2712, CP3724 등의 제품이 있으며 방폭 인증을 받은 CPX3715 제품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역할을 하는 TF2000 [ TC3 HMI Server ] 제품과 태블릿 및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클라이언트인 TF20x0 [ TC3 HMI Clients Packs], 그리고 서버에서 PLC와 연결 하기 위한 Target PackTF20xx [ TC3 HMI Targets Packs]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조합으로 최대 101 개의 디바이스에서 101개의 PLC 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부과 기능으로 Trend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TF2300 [ TC3 HMI Scope ], OPC UA 디바이스와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TF2110 [ TC3 HMI OPC UA ] 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C# 언어로 직접 서버를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는 TF2200 [ TC3 HMI Extension SDK ] 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웹기반으로 운용하기 까다로운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이 용의 합니다.

 


Q. TwinCAT HMI는 기존 HMI 소프트웨어에 비해 고객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합니까?

A. TwinCAT HMI Software 제품이면서 하드웨어 PCpublishing 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유연함과 하드웨어의 퍼포먼스를 모두 융합할 수 있습니다.

ARM CPU 부터 멀티 코어 CPU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CPU를 지원 하고 screen size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는 responsive design 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목적과 비용에 맞게 다양한 하드웨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Beckhoff HMI 제품은 보안 측면에서 어떤 경쟁력이 있습니까?

A. TwinCAT HMIHTML5 를 지원하는 웹브라이져만 있으면 충분히 동작 하고 HTTPS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가 전달 됩니다. 이로 인해 HTTPS가 가진 SSL 보안을 활용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가 encryption 됩니다.  HMI 사용자 또한 Certification 을 발급 하여 서버로의 접근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Q. 디바이스 상호간의 연결성이 HMI의 주요 선택기준이 되면서, Beckhoff와 같은 PC 기반 제어 솔루션 공급업체들의 입지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A. 시스템의 복잡도가 높아지면서 HMI는 대용량의 저장장치와 원격 모니터링, 제어 기능을 갖춰야 하고 이로 인해 고성능의 CPU 가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는 PC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들이 고성능의 HMI 에 더 적합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 합니다.

 

Q. Beckhoff HMI는 엣지 컨트롤 기능에서 어떤 차별화된 장점이 있습니까?

A. 엣지 컴퓨팅을 위한 기반 기능으로는 말단의 데이터를 전송해줄 수 있는 네트워크 고속 전송 기술과 PLC 및 다른 기종 들과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러한 기능들을 HMI 에서 구성하고 프로그램 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이 필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TwinCAT HMI 는 표준 인터페이스 연결과 HTML5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HMI 를 개발 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모듈화 구조로, 기능 확장이 가능 하기 때문에 edge 컴퓨팅을 위한 확장성 을 가진 기본 기능 을 기반으로 영속성을 가진 프로젝트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Beckhoff 만의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한다면, HMI 기능뿐만 아니라 TwinCAT NC, PLC 등이 서로의 단점들을 보완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Q. 증강현실이나 엣지 기술 같은 미래의 디지털화에 대한 계획은 어떠합니까?

A. Beckhoff 는 이미 수년전부터 Edge computing 관련 제품들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Ultra-compact IPC C6015제품과 TwinCAT IoT 를 통한 편리한 클라우드 통합, TwinCAT Analytics 를 통한 데이터 분석 등이 대표 적인 제품 들입니다.


Q. 2020 HMI 하드웨어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습니까?

A.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TwinCAT HMI 와 같은 Web 기반 솔루션들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력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들은 생산시설의 폐쇄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특수한기능들로 인해 도입이 용의 하지 않으며 일반 제조 기업에서 이를 활용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업이익과 연계하기 위한 계획 수립이 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차츰 인식 변화가 되고 찾는 고객이 많아 질것으로 기대 합니다.

 

Q. 향후 HMI 하드웨어 기술이 어떻게 발전되어 나갈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A. HMI 의 목적은 데이터의 시각화이고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기능이 보편화 될 것 같습니다.

 

Q. HMI 시장 확대 전략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HMI는 데이터의 시각화와 다양한 데이터의 취합과 가공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미 Beckhoff TwinCAT 솔루션 으로 field 의 데이터를 처리 하고 IoT 솔루션 을 통해 Cloud 를 사용하는 것 까지 스마트 팩토리구현에 필요한 솔루션들이 이미 확보 되어 있어서 TwinCAT HMI 의 기능이 통합되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 합니다.




[출처] 무인화기술 1월호

[원본] https://drive.google.com/file/d/1CMEmcJHTrORQkJwl6NsQ_MTGl0U__36w/view?usp=sharing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PC 메뉴얼] BECKHOFF PC 기본 설정 방법

트라이텍, EtherCAT과 DeviceNet [월간CONTROL 2013/11]

[쉽고 간단한 안내서] TwinCAT PLC HMI와 TwinCAT HMI